2012-07-21

센스 R20 팬 청소하기

 2년전 인터넷 중고장터에서 나름 헐값에 구입한 노트북이 있다. 첨 살때부터 팬소음이 커서 원래 그런가보다며(?) 오랫동안 쓰다가 인터넷에서 센스 R20의 분해 동영상을 보고 새벽에 일어나 할일도 없고.. 해서 분해해보았다.
 동영상을 보며 따라해서 그런지 이번에는 낙오된 나사하나 없이^^ 잘 재조립하였다.
뒷판에 생각보다 나사가 많아 갯수나 길이를 잘 기억해뒀다가 조립을 해야한다

▷ 처음 분해는 시간상 빨리 분해해서 사진이 없다.. 액정과 본체를 분리한 사진이다.
  작업전 혹시나 모르니 램과 하드디스크, 배터리는 반드시 분리후 작업하도록 한다
▷ 웁스~ 설마가 맞다니.. 깨끗한 방안에 뒀는데 먼지가 장난아니다.. 저러니 컴을 켜자마다 웅~ 비행기 이륙합니다~와 같은 소리가 들리지..
▷ 생각같았으면 쿨러까지 분해후 묵은때까지 닦아내고 싶었지만 아래에 이보다 더 심한놈이 있으니.. 그냥 한번 휴지도 닦고 불어 넘어간다
▷ 본체 배출구망에도 먼지가 뭉쳐있어서 한번 닦아준다.
▷ 이야~ 대단해요!! 저 먼지는 도대체 몇년을 묵은거란 말인가.. 앞으로 노트북  설계할때 팬 부분은 나사하나로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면 좋겠다. 에어컨 필터마냥 손쉽게 청소할수 있도록..
 먼지를 한번 불어내고 방열판 구석구석 닦아준다. 사실 먼지를 걷어내기전엔 방열판인지도 몰랐다;;
▷ 방열판을 드러내니 CPU가 보인다. 담에 인터넷에 검색해보고 CPU나 바꿔줘야겠다
▷ 처음에는 이게 내부 시간을 저장하는 수은전지 역할을 하는 장치인가 싶었는데 단자를 보니 스피커 단자;; 그래도 생각보다 소리가 묵직한게 가볍지는 않아 들을만하다;
▷ 아쉽게도 요즘대세인 니트로N 모드가 지원안되는 미니PCI 규격 무선 랜카드이다.
집에 USB형태 N지원 무선랜이 있어서 연결해봤더니 집에 10MB 인터넷인데도 속도차이가 컸다. 보내는 속도는 똑같은데 받는속도는 1/3이나 차이날 정도로 신호의 강도나 안정성이 괜찮았다. 나중에 이놈도 바꿔버릴까?
▷ 드디어 제모습을 찾은 방열판~ 이렇게 구멍사이를 팬이 불어줘야하는데 먼지가 입구를 독차지하고 있으니 켜자마자 웽~웽 거리지.. 진작에 분해해서 청소해줄걸 그랬다..
따라하기힘들면 근처 A/S센터에 가더라도 이정도는 비싼돈 들이지 않고도 해줄거다
▷ 방열판과 쿨러를 조립한다. 이제부터 사진을 순서대로 찍었다.
분해는 조립의 역순으로 따라하면 될듯..
▷ 메인보드 기판에 스피커를 먼저 연결하고 무선랜 안테나를 메인보드를 통과시켜 단자에 꽂아준다.
▷ 사운드잭과 전원, D-sub잭 홈에 맞춰 잘 조립한다. 조급이라도 틈이 생기면 안되기에 꽉 끼워준다.
▷ 메인보드와 하판 케이스를 결합한다.
▷ 상판에 무선랜 안테나 홈에 맞춰 잘 끼워준다.
 그리고 왼쪽 휜지에는 접지가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선을 나사에 끼운채로 조립한다.
▷ 흰지 덮개의 나사 3개를 조립하고 상판에 키보드를 얹기전에 외딴? 나사 하나도 조립을 해준다.
▷ 마우스 터치패드의 필름선과 키보드의 필름선을 끼워준다.
 필름선은 칼이나 가위등에 훼손되지 쉽기때문에 가장 주의해서 조립해야한다..
 키보드 필름선은 홈에 얹어 레버를 내리는 방식으로 조립하게 되어있어 편리했다
▷ 아따 나사한번 많다~ 요즘 샤프한 노트북들은 나사하나 찾기 어렵던데.. 삼성 이런 기술과 디자인에서 어떻게 애플을 이기려하는지..; 디자인이나 실용성에 더 신경을 써야할것 같다..
p.s 요즘 타블렛에 관심있어서 슬레이트를 만져봤는데.. 생각보다 영~ 어색한게 2% 부족한 느낌이었다. 감성 마케팅만 하지말고 감성 디자인도 부탁~해요~~
▷ 나머지 ODD 쪽 작은 나사들도 잊지않고 조립한다. ODD는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인가보다.
▷ 자, 이제 램을 꽂고~ 덮개를 덮고
▷ 하드디스크도 조립하여준다.
삼성제품인데 히타치 등 자기제품 안쓰는게 많이 보이네.. 꼴에 사타방식~ 다음에 SSD를 한번 이식해볼까나? 과연..
▷ 하드디스크 덮개에 나사를 쪼여 고정한다.
▷ 이제 끝났구나~ 분해/조립을 하니 아침이 훌쩍 밝았네..
▷ 이제 떨리는 부팅시간~

▷ 영상을 녹화해봤는데, DSLR 자동초점으로 맞췄더니 모터 진동음이 더럽게 크게 나오네;;
 처음 부팅때 팬이 돌지않아 헉 했는데 윈도우 로고뜨니 팬이 살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린다.
전과 비교를 위해 찍었어야 했는데 뭐 다들 알꺼다.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를..
==============================================================
mididi2님 블로그의 영상을 보며 분해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