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선랜케이블을 땅속에 깔것인가, 무선인터넷을 띄울것인가..
두 건물간 거리는 40M로 얼마안되는 거리지만 유선랜을 매설하려니 굴착등 비용이 많이 들고, 무선으로 연결하자니 애매한 거리라 그냥 시간만 흘러오다가 계속 낮은 속도때문에 업무를 보기힘들다는 말에 802.11N지원 공유기와 무선 랜카드로 무선망을 구축해보았다.
하지만 공유기는 3개 안테나가 달린 고성능제품이지만 무선 랜카드는 안테나도 없는 제품을 세트구성으로 저렴하게 구입한탓에 연결해도 거의 모뎀수준으로 1~2MB 낮은 속도탓에 무더운 여름 속터지기는 마찬가지였다..
결국 무선랜카드에 외장안테나라도 달아보자는 생각에 단자도 없는 제품(iptime N150U)을 SMA단자 부착등 개조할 생각까지 했지만 전자에 약한 내가 잘못했다간 기존 무선랜카드까지 변상해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갑자기 집에 쓰던 2년된 무선 랜카드가 생각났다.
아래 애니게이트 제품인데 802.11N지원되기 때문에 가격이나 속도차이도 거의 없을것 같아 미리 말씀드리고 교체한다음, 이제 외장 안테나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안테나 없는 무선랜을 개조하는 방법은 있지만 고성능의 외장안테나를 달아서 얼마큼 이득이 있다는 블로그는 못찾아 결국 안테나를 먼저 구입하고 첫 실험을 하고자 한다.
안테나는 무난한 N007모델로 정하고 최저가로 검색하니(13-6현재) 아래 조이젠 쇼핑몰이 검색되어 주문하고 3일만에 도착해서 오늘 설치하였다.
▷ iPTIME N007 무선 안테나 - 9천원
(7dBi 연장안테나, 802.11b/g/n, 듀얼밴드 (2.4G/5G) 지원)
▷ 오른쪽 조그만 안테나는 애니게이트 무선랜카드의 기본 안테나이고, 왼쪽은 이번에 구입한 아이피타임 N007 고성능 외장안테나 이다. SMA단자로 되어 별문제없이 교체할수 있었다.
▷ 구입전 자세한 커넥터 사진이 없어서 구입후 단자가 안맞으면 어떡하나 걱정부터 했지만 표준규격이라 외형만 다를뿐 쉽게 교체할수 있다.
▷ 먼저 교체하기전 안테나 없는 무선랜카드 모델로 한국정보화진흥원 속도측정 홈피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결속도 108Mbps는 갑자기 생각보다 높게 나왔지만 평소는 한자리 숫자라 예전 56K모뎀과 비슷한 속도탓에 업무가 힘들었다..
▷ 안테나를 접었다폈다 할수 있어서 두가지 방법을 실험해봤다.
우선 안테나를 펼쳐서 수직으로 신호를 받도록 했는데 연결속도는 54Mbps 고정되고 인터넷 속도는 이전 안테나 없는 모델보다는 확실히 속도향상이 있었다.
▷ 이번에는 안테나를 접어서 실험을 해보았다.
결과부터 이야기하면 신호를 제대로 받기 위해 사진처럼 접어서 안테나 전체가 받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아주 효과적이다.
접어서 수직으로 맞추었을때보다 훨씬더 높은 속도를 얻을수 있었다.
▷ 위 54Mbps는 처음만 뜨고 잠시후 150Mbps, 무선랜카드가 낼수 있는 최대속도로 연결되었다. 속도도 위 20Mbps보다 2배 높은 원래 직장으로 들어오는 속도 그대로 낼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효과적일줄 알았다면 스트레스 받지말고 진작 만원투자해서 외장안테나 달아줄걸.. 설치하고보니 캔테나라는 100% 수작업으로 만드는 안테나가 있다는데 방향각에 따라 수신율이 차이가 난다고 하니 잘 만들어야할듯, 그냥 급하고 간단하게 수신율을 향상시키리면 이렇게 외장안테나를 하나 달아주면 효과적일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