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17

무선 공유기의 수신범위 늘리기 도전

▷ [공유기 2대 연결방법2] iptime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 - 네이버 Hecate님(redvital) 블로그
▷ 무선공유기의 모든 것 4 (WDS) - 티스토리 HOTBRAKE님 블로그
▷ WDS 기능을 이용해 Wi-Fi 수신반경을 2배이상 늘려보자 - 보드나라 이성복기자님 글

 위 링크는 iptime 공유기에서 WDS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이다. 주변에 공개된 와이파이 신호를 안방까지 땡겨 사용할수 있는 기능인데, 공유기의 기본 제공되는 짧은 안테나로 와이파이 신호가 1칸정도 떠서 증폭시킬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예전에 한번 효과를 봤던 7dBi 안테나를 구입하여 구성을 해보았다.

▷ iptime N007 안테나 사용후기

 아직 현장에 설치하지않은 상태이고 WDS기능을 점검하기 위하여 집에서 Netis 공유기와 연결하여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잠깐 사용해봤는데 메인 무선공유기에 직접 연결했을때보다 조금 버퍼링등이 생기긴 했지만 모뎀마냥 영 느린상태도 아니었다. 이정도만 되어도 간단한 검색이나 스마트폰으로 유툽 영상을 보는데는 무리가 없을듯 싶다. 더군다나 집은 20메가 지역유선방송 케이블 제품이라 원래 속도가 느리지만 원 와이파이 신호가 기가망이라도 지원되면 버퍼링도 어느정도 해소될거라 생각된다.

 그리고 테스트에 사용된 N704A라는 모델이 다행히 SMA커넥터 방식이라 N007 외부안테나로 쉽게 교체할수 있었다. 공유기 안테나를 교체하기 위해서 연결방식을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다. 또한 N704A라는 모델은 안테나가 3개인 제품인데 각각의 안테나는 역할이 나뉘어져 있다.(블로그 검색중에 일부 모델이 안테나 갯수로 성능을 오인하게 만든다는 글도 있었다..) 이때문에 3개모두 교체하면 좋겠지만.. 개당 1만원 정도하는 추가비용이 들기 때문에 한개의 안테나 교체로 가장 효과를 볼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iptime 고객센터로 문의하였다. 처음 통화한 남자 상담원은 기기의 설정부분만 알기때문에 잠시후 전문상담사를 바꿔준다고 해서 기다렸다가 잠시후 여자 상담사와 기술적인 문제를 이야기했는데 여 상담원이 기기적인 부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주어 신기했었다. 아래 사진으로도 추가를 했지만 뒷면 포트를 기준으로 포트쪽이 TX/RX(송/수신), 다음이 TX(송신), 마지막이 RX(수신)이다. 한개의 외장안테나를 첫번째 TX/RX에 교체를 하면 그나마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 이번에 구입한 N007 SMA방식 외장안테나와 6미터 SMA방식 연장케이블이다.
 연장케이블도 수제작이라고 하는 제품이 솔깃했지만 저가제품과 가격이 5배정도는 차이가 나서;; 저럼한 중국산 제품을 선택하였다.


▷ 안테나 3개의 역할을 알기위해 국내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죄다 '구라안테나'등 제기능을 못한다는 글들 뿐이라 큰 도움이 안되었는데 구글신은 바로 iptime 고객센터에서 내 질문의 정확한 답변을 찾아주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