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24

로지텍 G1 왼쪽버튼 클릭불량 수리하기

 9년전에 구입한 로지텍 G1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왼쪽 클릭이 한번씩 끊어지는 현상이 생기고(아마도 오랜사용으로 인하여 부품이 닳아서 그런듯..) 유선이 불편하기도 해서 2년전 퇴근길에 충동구매로 같은 회사의 T620이라는 무선마우스를 구입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녀석 더 골때리는게 구입할때는 터치마우스인줄 알았는데 클릭해야한다는;; 그리고 좌우 구분이 애매하고 로지텍 제품이 맞나 싶을정도로 클릭감이 완전 형편이 없었다. 무선제품중에 좋은거 산다고 젤 비싼걸로 산건데 그이후 후회하며 사용하다가 서랍을 정리하다 버리지 않고 보관하던 G1 마우스를 찾아내고 녀석을 다시 살릴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우선 나사를 풀어 내부를 열어보았다.
스위치는 옴론 1개, 짚2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얄팍한 지식으로 옴론 제품이 클릭감이 그렇게 좋다고 하던데 짚 버튼보다는 내구성이 좋아서 사용량이 많은 왼쪽 버튼으로 설계한듯 싶다.
 문제는 왼쪽버튼을 살리기 위해 사용빈도가 낮은 오른쪽 버튼이나 휠클릭버튼을 떼어내 교체할까 싶었는데 0.001mm 차이로 클릭감이 확 달라지는 마우스의 특성상 잘못 붙였다가 실패할듯 싶어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왼쪽 버튼의 뒷면 납땜 고정을 녹여서 살짝 들어올리면 클릭감이 돌아오지 않을까 급 떠올라 납땜작업을 시작했다.

 그런데.. 납땜이 중국산답지않게 아주 정교하게 잘 되어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어찌어찌하여 살짝 버튼을 기판에서 들어올린다음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재조립후 클릭해보니 일단 다시 원래대로 잘 클릭이 된다~ 혹시몰라 납땜을 녹이고 들어올려 사용하다가 다시 내려앉는걸 대비해서 추가 납땜으로 기판과 고정시켜뒀는데 이정도 상태라면 앞으로 10년은 더 쓸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내 손에 딱맞고 무엇보다 중앙에 뒤로가기 버튼이 참 매력적인 로지텍의 실수 G1마우스 버튼 수리기를 마친다.



▷ 나름 최신형이라는 무선 제품과 오래된 구형 유선마우스.. 유선마우스를 열어보면 옴론과 짚 버튼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 뒷면을 보니 납땜이 너무 정교해서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조금더 녹여서 0.1mm정도 들어올린다음 조립을 해보니 오동작이 줄어든것 같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