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9

160329 리니어블 밴드 작동거리 테스트

▷ 160328 리니어블 밴드 구입 후기 - 기판 추출

 어제저녁 리니어블 밴드 개조를 위해 과감히 새제품을 분해하였다.
제품 스펙에는 방수설계때문에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하여 수명이 1년이라 제품을 새로 구입해야한다고 하는데 막상 분해하니 CR2032배터리가 친절하게 착탈식으로 되어 있었다.
 3D프린터로 케이스를 만들어 실리콘으로 어느정도 마감처리를 한뒤 배터리 수명이 다되면 뜯어서 수은전지만 교환하면 될듯 싶다.

 그리고 오전에 정확한 수신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테스트를 해보았다.
역시 스펙에는 블루투스 신호탓에 정확한 작동 범위대신 아이가 시야에서 보이는 거리에서 알람이 작동된다고 하는데.. 참 예매한 답변이다.

 물론 미아방지가 목적이라 범위가 굳이 넓을 필요가 없기는 하지만 정확한 스펙을 모르니 현장에 적용하기도 어려웠다. 그래서 바닥에 1미터마다 금을 그어 메뉴얼의 20~30미터 범위가 맞는지 테스트해보았다.

 결과는 15미터까지는 양호하게 3초~ 최대 25초정도 소요되었다.
(측정방법: 방향에 따라 응답시간 차이가 있어서 배터리 뒷면 기판이 나를 향하게 세워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 해제, 연결하기를 번갈아가며 응답시간을 체크하였다)
16미터를 넘어가니 기본 10초이상에 5번 시도하면 2번정도만 응답했다. 5번 시도에 2번 응답이면 사용이 불가능할듯 싶었다. 15미터까지가 한계인듯 싶다.

+ 처음 연결된 상태에서는 15미터를 넘어가도 끊어졌다는 메세지가 바로 뜨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제대로 연결된 상태도 아니었다. 해제한뒤 연결하기를 눌러 연결되었다는 메세지가 떠야 제대로 연결(응답)된것이다.

++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것이지만 미아방지에도 효과적이겠지만 그보다 열쇠나 기타 귀중품의 악세사리로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에 두고 외출할경우 현관을 나갈때쯤 나를 두고간다고 메세지가 도착할테니 말이다.

+++ 불편한점, 비효율적인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
리니어블 밴드는 1년정도의 수명을 가진다고 하지만 스마트폰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테스트를 하는 2시간동안 위치정보, 블루투스, 화면켜짐 3가지가 겹치니 배터리 닳는 속도가 눈에 보인다. 금새 90%에서 40%로 줄었다.

 어제도 처음 사용설명서도 없이 사용할때 블루투스만 켜고 작동했는데 연결이 안되길래 왜안되지하다가 위치정보를 켜니 그제서야 떡하니 연결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리니어블을 사용하기 위해서 일부러 위치정보를 켜야지만 사용할수있도록 설계한듯 싶다.
막상 내 아이를 위해 사용한다면 블루투스 기능만으로 충분한데 위치정보가 필요한 이유가 어느정도 공감은 가지만(다른 미아를 발견시 내 폰이 서치 역할을 해서 인근에 도움을 요청한 리니어블을 감지해서 내 폰의 위치를 공유하여 미아를 찾는 방식) 비교적 위치정보의 배터리효율이 좋은 아이폰이 이정도인데 안드폰의 경우는 리니어블 밴드때문에 보조배터리를 하나더 구입해야하지 않나 걱정된다. 배터리 효율을 생각해서 완화가 필요해보인다.

++++ 블로그와 메뉴얼에 한번 등록한 기기를 앱에서 제거할경우 재사용 불가라는 내용과 관련해서 메뉴얼에 30초이상 활성화버튼을 핀으로 누르고 있으면 LED불이 반짝이고 다시 앱에서 등록하면 된다. 아마도 장비를 한번켜면 방수때문에 배터리 제거를 할수 없으니(끌수가 없으니) 신중히 작동하라는 내용인듯 하다.

▷ 미아방지팔찌 리니어블(lineable) 리뷰 - 네이버 세디(sedy000)님 블로그

 하루정도 테스트하며 사용해보니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만 개선하면 일상생활에 꽤 유용한 악세사리가 될듯한 아이템이었다. 더구나 가격도 개당 5천원 저렴하니 여기저기 유용하지 싶다.



▷ 연결하기, 해제를 번갈아가며 눌러 테스트하였다.


▷ 기기를 누워서 테스트했는데 가까운 거리는 누우나 세우나 비슷한 시간대에 응답을 했지만 10미터쯤가니 확실히 누웠을때보다 세워서 측정하니 응답시간이 단축되었다.


▷ 제품의 앞뒤 구분이 없어서 조금 모호하기도 하지만 실제 밴드착용시에는 손목면에 기판이, 하늘방향이 배터리로 착용된다.


▷ 1~15미터 테스트하였다. 중간중간 붉은 색은 30초~1분이상 응답시간이다.
평균자료에 반영시 값이 들쑥날쑥해서 삭제처리하였다. 그래프를 보면 전반적으로 미터가 길어질수록 응답시간이 늘어남을 알수 있다. 15미터까지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응답하는데 16미터부터는 사용이 불가능할정도로 불안정하였다.
(여기에 장애물까지 있으면 실제 작동거리는 더 제한적일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