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2

160612 엘리베이터 정기검사 안내서에 관리번호를 기입했으면

▷ 국가승강기 정보센터

 엘리베이터 승강장틀과 호출버튼에 QR코드와 ID 0000-000 형식의 번호가 붙어져 있다. 법으로 붙이게끔 되어 있는데 훼손되거나 미부착시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홈피에 신청해야 한다.

 한동안 QR코드 응용에 관심이 있어서 찍어보니 현재 엘리베이터의 등록 정보와 점검 이력등을 조회해볼수 있는데, 이 번호가 엘리베이터의 주민번호같은 역할을 하기에 중요한 번호이다. 지난달에 정기검사 시기가 도래해서 신청서가 왔길래 서류를 보고 있으니 서류어디에도 고유번호는 없고 기관에서 관리하는 고객번호와 관리번호가 기재되어 있었다.
 이 관리번호도 7자리는 맞는데 엘리베이터의 고유번호도 아니었다;; 왜이리 복잡하게 여러숫자를 만들어 사용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하나의 엘리베이터 고유번호로 관리해도 충분할텐데..

 오는 7월부터 승강기 관리원과 기술원이 승강기 안전공단으로 합쳐진다고 한다. 두 기관의 역할은 같은데 상위 관리부처가 달라 비효율적으로 관리되어 있었는데 이참에 잘 된것 같다. 정리할때 이런 서류에 들어가는 번호도 비효율적으로 만들지 말고 고유번호로 통일시켜 승강기 관리자가 관심을 가지고 외울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 엘리베이터 입구에 붙은 QR코드에 ID라고 엘리베이터 고유 관리번호가 붙어져 있다.
웃긴건 정기점사 신청서가 도착해서 쭉 읽다보니 서류에 관리번호가 맞지않아 잘못 보냈는가 싶었다. 그리고 아래 고객번호는 뭐지..? 아마도 승강기 기술원에서 관리하는 번호같은데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자체 관리번호를 만들지말고 엘리베이터 고유번호로만 통일해서 사용했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