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윈도우7에도 IE10버젼이 출시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업그레이드를 해보았다..
예전 윈도우98때 갑자기 올라가던 IE버젼에 맞춰 잡지부록에 포함된 IE나 넷스케이프를 설치해보면 항상 자석처럼(?) 운영체제와 결합하려던 IE덕분에 시스템이 꼬이면 OS까지 새로 재설치해야했던 기억이 떠오르긴 했지만 이전 IE8에서 IE9로 넘어갈때 별 탈없던걸 생각했었는데 IE10은 무언가 불안정했던가보다.
우선 포털 기사글조차 하단에 이상한 문자들이 노출되기도하고 심각한 문제는 플래시와 궁합이 안맞는지 이녀석과 충돌이 일어나 웹서핑을 제대로 할수가 없는 상황까지 발생되었다..
결국 이참에 64비트 운영체제를 한번 접해보자는 생각에 서랍에 있던 윈도우7 64비트를 설치해보았는데, 이전 32비트와 큰 체감상 성능차이는 느껴지지 않았다. 그럴것이 PC의 램이 4GB뿐이라 64비트를 꼭 써야할 이유도 없었던게 그냥 블로그나 지식인 글에 최신기기의 성능을 100% 끌어내려면 64비트를 써야한다는 글을 봐서 혹했던것 같다.
SSD장치에 파티션을 분할하여 설치하였기에 빠르게 설치하여 마무리하고 거리때문에 무선랜카드를 부착하여 인터넷 설정을 하는데 그때까지만해도 64비트 운영체제에 맞는 드라이버의 필요성을 못느끼고 32비트 호환되는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인식시키니 잘 작동하는구나 생각하며 인터넷 서핑을 하는데 드문드문 화면띄우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기현상이 발생되어 연결속도를 봤더니... 54Mbps 고정?
인터넷에서 원인을 찾기위해 구글링을 해봤더니 801.11n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암호화를 WPA-PSK(AES) 방식으로만 해야한다는 글을 보고 공유기 설정을 바꿔봐도 54Mbps고정~
드라이버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었기에 공유기와 내방사이 장애물이라도 생겼나 싶어 집안구석구석 돌아보는 계기도 만들어 주었다^^;
그때 불현듯든 생각이 나뉜 파티션에 설치된 XP 32비트에서는 똑같은 무선랜카드로 어느정도 성능이 나올까 싶어 재부팅을 해봤는데, 오~ 135~150Mbps를 찍어주고 있었다. 802.11n의 성능을 모두 발휘하고 있었다.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제조사 애니게이트를 들려 혹시 윈도우7 64비트 무선랜카드 드라이버가 있는지 자료실과 상담글을 모두 찾아봐도 없다;; 속도가 802.11g의 한계속도로 나온다면 불만글도 있을법한데 나만몰랐던 상식이었는가 OTL..
64비트 운영체제를 먼저 사용해본 친구말로는 캐논 LBP-3200 프린터 같은 경우도 제조사에서 64비트 운영체제를 만들지않아 상담원의 원격제어로 문제가 확인되면 보상판매를 했었다는 소식을 듣기는 했었지만 이렇게 체감되는 문제를 겪고나니 급 64비트 운영체제에 실망감이 먹구름처럼(?) 몰려와 굳이 필요도 없는 걸 힘들게 쓸필요있나 싶어 다시 SSD를 갈아엎어 윈도우7 32비트 홈프리미엄K로 다운그레이드 하였다ㅎㅎ;;
다시 안정적인 랜카드 속도며 프린터도 잘 되는걸보니 왠지 뿌듯한마음마저 드는데?
그런데 문제는 요즘 출시되는 대기업PC들도 램이 4~8GB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윈도우8 64비트 운영체제를 제공하는데, 이런 소소한 호환성 문제들이 없을지 걱정이다..
올해 관리해야할 PC중에도 윈도우8 64비트가 한대있는데 램하나 줄이고 OS를 쓰기쉬운 윈도우7 32비트로 바꾸려니 그렇고.. 어떤 해법이 있을까나~
▷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공유기에 연결하니 150Mbps를 찍어준다. 54Mbps와 150Mbps는 넘사벽의 속도차이..
확실히 54Mbps와 150Mbps 연결에서는 최대 전송되는 데이터양이 차이가난다.
802.11n 무선랜카드의 기능을 활용하고자한다면 수많은 외형보다도, 제조사에서 64비트 OS 전용드라이버를 제공하는지 꼭 확인하고 제품을 구입하길 당부한다..
+ 참조글
▷ 네이버 쇼생크탈출(doubleimpact)님 - 윈7 무선랜 속도가 안나올때
▷ 진리의 IpTIME 64비트 지원 무선랜카드
+ 참조글
▷ 네이버 쇼생크탈출(doubleimpact)님 - 윈7 무선랜 속도가 안나올때
▷ 진리의 IpTIME 64비트 지원 무선랜카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