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14

부실한 마이딘 ix100t 메뉴얼(펌웨어, Tpeg 문제)


 14년 7월에 아부지차에 구입한 네비게이션이다.
지난번에 지도축척을 변경해도 속도에 따라 바뀐다고해서 지니맵 설정을 봤더니 이 기능이 편의설정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한참을 해맸었는데..

 지난 몇달동안 도로위 속도위반 카메라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아 유료기능이 만료되어 그런가보다 싶어서 그냥 사용했는데, 너무 불편해서 반년만에 지도 업데이트를 할겸, 제품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같이 하려고 SD메모리카드를 뽑아왔다.

▷ 앤서비스 - 펌웨어 자료실
▷ 앤서비스 - 지도업그레이드 안내

 마이딘 홈페이지는 제품을 판매 및 소개하는 사이트였고, 실질적인 업데이트 정보는 앤서비스라는 사이트에서 이뤄지고 있었다.(회원가입 필요)
 펌웨어 자료실에서 ixt100t로 검색을 하니 3가지 제품이 조회된다. Slink는 2016년 최신제품이니 아닐테고.. ix100T_INT와 IX100T 두가지를 놓고 고민하다가 INT로 업데이트해봤다.
(업데이트 방법은 자료실에서 1개의 압축파일을 받아서 SD카드에 압축을 풀어주고 기기에 SD카드를 넣고 부팅시키면 알아서 업데이트 됨)

 그런데 낭패가 발생했다. 3~4분 정도 업데이트가 되더니 네비화면이 아닌 윈도우CE화면이 뜨네?;; 순간 당황해서 다시 ix100T로 업데이트 했는데 이녀석도 윈도우CE화면이 뜬다;;; 아놔~ 일요일에 고객센터 통화도 안되고 당황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마이딘 이녀석들 상습적이었다. 업데이트후 생성되는 SpecialFile.exe를 제거해줘야하는데 이파일때문에 오류가 발생된다는 거였다. 밑져야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SD카드를 빼와서 컴터에 꽂고 파일을 제거했다. 그리고 다시 연결하니 짜짠~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그리고 카메라 정보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확인하려고 지니맵 기능들을 싹다 훝어봤는데 어디에도 카메라 정보 업데이트 기능은 없었다. 대신에 지도업데이트를 통해 수동으로 업데이트는 되어있었다.(설정에서 지도맵 및 카메라 정보를 확인할수 있었다)

 분명 제품을 구입할때는 Tpeg기능을 통해 안전운행정보가 자동으로 수신될텐데 왜 안될까 싶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외제차를 구입하신분이 Tpeg 정보 수신이 안되어 DMB 채널을 잡아주고서야 수신되었다는 글을 보고서 네비의 DMB를 켜보았다.
 그런데 채널설정이 안되어 있네?? 이전에는 어떻게 수신한거지? 고민하다가 한번 DMB 채널을 잡아주고(5분정도 할일없이 거지같은 화질의 DMB를 쳐다보고 있었다. 그동안 홈쇼핑채널이 DMB까지 진출해있었네;) TPEG기능을 보고 오호! 유고, 신문기사등을 읽어오고 있었다. 녀석 자동이 아니었다. DMB 신호를 통해 TPEG정보를 받아오는데 DMB를 안보니 신호를 못 불러왔던 것이었다.

 제품 설명서 어디에도 이런 중요한 정보는 빠진채 제품의 기능설명만 있었다. DMB를 최초 1회이상 시청해야 TPEG기능이 활성화 된다는 정보를 빼먹으면 TPEG에 특화된 제품은 왜파는건지 참.. 이러니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개발하는 제품이 성공할수 밖에 없는가 싶었다. 다시 지니맵 제작사인 현대엠엔소프트에 접속해보니 안전운행정보는 한달에 2회 제공된다고 한다. 2월에 절반은 지나갔으니 3월달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지 한번 확인해봐야겠다.

+ 오늘의 문제를 해결해준 고마운 글들
▷ i7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는데 왜 이럴까요? ㅠㅠ - 네비인사이드 enfl00님 문의글
▷ 골프 지니 네비 티팩(Tpeg) 안됨 - 티스토리 레메(remeshin)님 글



▷ 앤서비스 사이트에서 펌웨어를 검색하니 3건이 조회된다. 가급적 호기심을 가지지말고 그냥.. ix100T 지제품을 선택하길 바란다..(다운받으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한다)


▷ 아니 펌웨어 설명서에도 SpecialFile.exe를 제거하라는 정보는 없고 os펌웨어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된다며;; 그런데 왜 부팅하면 윈도우CE 화면을 보여주는 거냐고!


▷ SD카드에서 SpecialFile.exe를 제거해줘야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


▷ 두번째문제, Tpeg를 통한 카메라정보 업데이트..
분명 KBS Tpeg를 활용한다고 되어 있다.



▷ 웃긴건 아래 제품설명에는 Tpeg 기능은 옵션상품으로 추가구매 기능입니다. 라고 되어 있어서 이게 유료기능인줄 알았다.


▷ 그아래 옵션상품을 봐도 Tpeg 관련 제품은 없는디;; 결국은 제품에 포함된 내장기능이었다. ix100T의 T가 아마도 Tpeg 적용모델임을 알려주는듯 하다.


▷ 지니맵 사이트에는 안전운행 업데이트가 월 2회 실시된다고 한다. 그런데 반년넘게 작동이 안되고 있었다. 어디에도 DMB와 관련된 안내가 없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