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11

구미시 자전거 공기주입기 탐방 1일차 - 원평동 일대


※ 위 지도는 현장점검을 통해 정확한 위치로 반영됩니다.
▷ 구글맵에서 위치 보기
▷ 구미시 설치 자전거 공기주입기 위치

 오늘 첫 일정으로 원평동 일대를 둘러보았다. 지난번 몇달만에 자전거를 타려고보니 타이어 바람이 다 빠져서 급하게 인터넷에 찾아보니 인근 구미역 뒷편 자전거 보관대에 태양광 주입기가 있다고 해서 갔다가 펌프는 작동이 되는듯 한데 압력게이지도 꿈적않고 가스가 주입되지 않아 샵으로 들린적이 있었다.

 그때부터 태양광 주입기 위치를 확인해보고자 생각을 하다 구미시 홈페이지에 제공되는 정보를 확인하고 점검을 하게 되었다.

 오늘 2시간정도 동안 5곳을 둘러보았는데 일단 태양광 방식과 펌프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었다. 또 태양광 방식도 오늘까지 2곳 제조사 제품이 있었는데 한곳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어 타이어를 빵빵하게 가스를 채울수 있었고 다른 한곳은 펌프는 작동되는데 압력게이지도 엉터리고 가스가 새는지 주입을 할수 없었다. 주로 대구 마디산업개발이 제작한 태양광 주입기 였는데 아답터를 사용해봐도 마찬가지로 공기를 주입할수 없었다. 압력게이지가 꿈적하지도 않는걸로 봐서 체결방식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듯 하다.

 그리고 펌프방식은 주로 주민센터에 설치된 제품이었는데 한곳은 아예 철거를 했는지 흔적도 없었고(흔적이라도 찾기위해 자전거 보관대 주변을 계속 서성거렸다) 한곳은 원래 발 펌프가 고장났는지 자전거방에 볼법한 펌프를 배치해 두었다. 이 제품은 아답터를 개인이 들고 다녀야 한다.

 탐방 순서는 원남초-원평2동 주민센터-구미초-원평1동 주민센터-금오시장로 4거리-구미역을 둘러봤다.
 원남초와 구미초는 학교 안쪽에 자전거 보관대 옆에 설치되어 외부사람들은 위치를 잘 모를수도 있겠다.. 하지만 별도 아답터 없이도 잘 작동하였다.
 원평2동 주민센터는 아예 흔적조차 없었고, 원평1동 주민센터에는 펌프식 제품을 묶어뒀는데 개인이 아답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금오시장로 4거리와 구미역에 설치된 마디산업개발 제품은 버튼을 누르면 펌프는 작동이 되지만 압력게이지도 0에서 꿈적도 않고 본인의 프레스타 방식으로 꽂았는데 바람이 거의 차지 않았다. 결합방식에 뭔가 문제가 있는듯 하다.
 결국 마지막에 뒷타이어 공기를 조금뺐다가 보충하지못해 결국 끌어서 샵까지 들려 소형 자전거 펌프를 구입했다;; 위급한 상황에 이녀석이 더 유용할듯 하다..

 이번주는 이정도로 마치고 주말이나 다음주에는 형곡동을 한바퀴 돌아보려고 한다.



▷ 초등학교에는 학생들이 이용해서 그런지 태양광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 작동도 잘 된다.
다만 입구에 자전거 보관대가 있지않고 교내안쪽에 있다보니 외부인 이용이 조금 힘들듯 하다. 광진건업 FLS 제품으로 별도의 아답터는 없어도 된다.


▷ 주민센터 2곳이 펌프방식이라고 되어 있는데 한곳은 아예 없었고 한곳은 관리가 안되는지 기존 설치된 제품은 폐급상태로 방치되고 옆에 일반형태 제품이 바닥에 널부러져 있었다. 태양광 제품이 훨씬 비싸겠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공서에 많이 보급되었으면 한다.


▷ 오늘 본 태양광 주입기는 2회사 제품이 있는데 광진건업 제품은 프레스타 방향으로 문제없이 작동되었지만 마디산업개발 제품은 무슨 문제가 있는지 타이어 압력기는 꿈쩍도 않고 펌프는 작동되지만 제대로 공기가 주입되지 않았다. 주입이 되더라도 타 회사제품만큼 빵빵하게 주입되지는 않았다. 던롭이나 슈레드 방식은 어떨지 모르겠다..


▷ 마디산업개발 제품으로 공기주입을 시도해보았다. 일반적인 방식으로 프레스타 방향으로 주입해보고 가지고 다니는 아답터를 이용해서도 주입해보았으나 둘다 공기주입을 실패했다. 결국 마지막에 실패하는 바람에 샵까지 자전거를 끌고 갔다..

▷ 아직 둘러볼곳이 많이 남아 또 혹시나 오늘처럼 실패할지도 몰라 소형 펌프를 하나 구입했다. 토픽사의 160psi 11바 까지 주입할수 있어서 빵빵하게 공기를 채울수 있다. 다만 완전 소형이 아니고 가격이 조금 나간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