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9

170519 자동차 이전등록하다

 오늘 드디어 아버지 명의 차량을 나에게 이전했다.
처음 명의이전하기전에는 인터넷을 찾아봐도 필요한 절차나 서류가 복잡했는데 막상 여러 최근 블로그글등을 찾아봐서 미리 서식을 준비하고 갔더니 생각보다 금방이었다.

※ 매도인(차량을 넘겨주려는 사람)이 같이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지 않을경우를 가정해서

준비:
 1. 매도인, 매수인 신분증 - 본인확인, 서류발급에 필요
 2. 구 차량등록증 - 차량등록사업소 직원이 별도 확인은 하지 않았다.
 3. 매수인(차량을 넘겨받으려는 사람)이 피보험자로 가입한 보험증권 - 요즘 전산으로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조회가 가능해서 보험증권은 가져가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4. 자동차 양도증명서, 이전등록신청서 -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받아 미리 적어가거나 현장에서 작성하면 된다.
 5. 기타 지방마다 다르지만 지역개발채권을 구입해야할지도 모르니 넉넉히 돈 10만원정도 현금을 챙겨가길.. 다른 수수료등은 금액이 몇천원이거나 카드결재가 가능했지만 지역개발채권은 오직 현장에서 현금납부만 가능하였다.

절차:
 0. 미리 오전이나 전날 구입할 차량으로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본인의 경우 각보험사별로 금액을 비교해보고 9시에 가입한뒤 11시쯤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조회를 해보니 정상적으로 가입확인이 되었다. 혹시나 모르니 보험증권을 출력해서 가져가면 헛걸음을 하지 않을듯 하다.

 1. 인근 주민센터에 매도인의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해서 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한다. 이것저것 인적사항 적는게 많다. 대리인 방문시 위임장을 현장에서 작성하면 된다. 발급수수료 600원 소요
 기기에서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발급된다면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모두 일을 마칠수 있을텐데..

 2. 차량등록사업소로 가서 미리작성해둔 또는 현장의 서식으로 이전등록신청서와 양도증명서를 작성한다. 서류를 작성후 직원에게 전달한뒤 옆 창구에서 취득세와 지역개발채권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취득세는 신고한 차량 과세표준액의 7% 금액인데 낮게 100만원 적더라도 사업소에 미리 년식과 차종에 따른 표준금액이 있다.. 취득세를 기기로 납부하는데 다양한 은행이 있으면 좋으련만 구미의 경우 대구은행 ATM기기가 있어서 농협신용카드로 결제를 했더니 수수료가 900원이나 들었다;;
 취득세를 납부하고 옆에서 지역개발채권을 납부하려하는데 이런.. 오직 현금납부만 가능하다고 한다. 계좌이체도 안되고.. 할수 없이 ATM에서도 돈을 못찾아서 조금 떨어진 농협까지 가서 ATM에서 현금 인출후 납부했다. 같이 카드납부가 가능하면 좋으련만.. 날도 더운데;
+ 인지도 구입해야한다. 3천원 또 뜯김;

3. 창구에서 취득세와 지역개발채권비용을 납부하고 다시 처음 직원에게 서류를 전달하면 확인후 자동차 등록증을 출력해준다. 이것도 그냥주지 않고 수수료 1천원 챙김;;

4. 번외로 1, 6월에 자동차세 납부를 해야하는데 본인의 경우 1월에 선납을 했다.
관할 시청부서에 환급이나 승계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처음 납부한 원 매도인 계좌로 환급이 된다고 한다. 환급하지 않고 이어서 승계하려면 아래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승계 동의서를 작성해서 시청부서로 보내주면 된다.
 그리고 보험사에도 연락해서 이전 보험를 해지하면 소기의 환급금(꽁돈)이 생기는데 주행거리 마일리지까지 등록했다면 미리 차량전면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 제출하면 된다.

+ 구미시 차량등록사업소
 근무시간: 9:00~18:00 (점심: 12:00~13:00 점심시간에는 은행업무도 안됨))
 연락처: 054-480-4801




▷ 보험사 주행거리 마일리지에 등록하기 위해 블랙박스 설치사진과 차량 번호판이 나오는 전면사진이 필요하다. 그외 주행거리를 알기쉽도록 계기판을 찍어두면 좋을것이다.


▷ 오늘 발급한 서류들..
1. 매도용 인감증명서 - 주민센터에서 발급, 대리로 신청하기 위해 필요
2. 취득세 납부 - 차량가격의 7% 금액이다. 매매 거래가격을 10만원이라고 써도 미리 정해진 시세가격을 가지고 있다. 2013년식 투싼ix의 경우 17.5월 현재 12,623,000원정도 한다.
보험사에는 1,285만원 정도로 나온다. 등록사업소 가표가 조금더 낮다.
3. 지역개발채권 - 퇴근길에 매도하려고 갔더니 담당자왈 상단에 50만원을 원래 사야하는데 대부분 판단다. 그리고 25,780원이 그 수수료였다. 난 25,780원이 지역개발채권 금액인줄 알고 팔려고 왔는데 또 배우고 간다;;
4. 자동차등록증 발급 - 최종 발급된 서류이다. 차량에 잘 모셔두면 된다. 기존 보험해지시 필요할수 있다.


▷ 신규 보험가입시 주행거리 마일리지 등록을 위해 최초 계기판에 주행거리 사진을 찍어 등록하면 된다. 요즘 대부분 1만km까지는 19%정도 파격적으로 환급해주니 연간 주행거리가 얼마 안되면 노려볼만 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