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things 제작 수면측정기 패드 (아마존 129.95달러) / 11번가 구매처 (23.1.29 현재 213,220원)
Iot 기기에 관심이 많다보니 방방마다 여러회사의 기기들이 설치되어 있다,
그중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플랫폼이 스마트싱스이고, 그다음이 헤이홈이다.
(기본이 헤이홈 기기들이지만 몇몇 설정과 다른 기기들의 연관성때문에 스마트싱스와 혼용하여 설정중이다. 한번 꼬이면 괴롭다;)
몇일전 야심한밤에 와이프가 빔프로젝트를 켜놓고 잠든 모습을 보고 저걸 어떻게 자동으로 끌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검색을 통해 위 두가지 정보를 찾게 되었다.
저렇게 큰돈 들이지 않고도 단순히 압력센서등을 활용할수 있는 방법도 있었는데 수면패드에 관심을 가지게 된게 단순히 누운 이후 행동에 대해 신호가 나오면 안전하게 끌수 있지 않을까라는 호기심에 대충 영상과 글을 보고 바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금액보고 11번가에 구매대행이 보여서 가격을 비교해보고 얼마차이나지 않아서 11번가를 통해 184,390원으로 구입했다.
물품은 23일에 주문하여 27일 우체국택배를 통해 빠르게 받을수 있었는데, 아마존처럼 먼바다에서 오지않고 일본에서 배송되어 그나마 국내배송처럼 빠르게 받을수 있었다.
설명서에 영어, 일본어만 있는걸 보니 한국어가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뭐 별거없다 그냥 침대매트아래 설치하고 USB를 전원플러그에 꽂으면 끝이니.. 그리고 전용앱도 다행히 한국어를 잘~ 지원한다!
(앱에 연결되면 10분정도 초기설정을 한다. 자동으로 침대 무게등을 인식하는것 같다)
자 이제 숙면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마트싱스로 뽑아내는것만 찾으면 되는데..
어라? 이거 공식적으로 IFTTT라는 낮선 프로그램을 활용하네? (후에 찾아보니 스마트싱스의 원조격인듯 하다..) 그런데 IFTTT를 써본적도 없어서 조금 낮설고 무엇보다 이거 엄밀히 말하면 유료프로그램이다.. 무료는 2개 상황설정 또는 이메일 가입시 5개 상황설정 그것도 1단계 작동만 지정할수 있다. 그 이상 설정이 필요할 경우 한달 단위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
순간 이거 낚인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지만..
끝까지 스마트싱스 연결하는 방법을 구글과 네이버에 삿삿히 찾아봐도 예전 글들 뿐이고,
아마 내 판단에 최근에 스마트싱스 서비스 일부가 변경되면서 해당 설명글들이 무용지물이 된듯 하다. (무슨 핸들러 설정을 못하게 바뀌었다-얕은 지식으로 IOT기기 활용중;;)
분명 공식적인 루트는 아니지만 예전 글들은 슬립패드를 스마트싱스와 연결하여 제어하는 글들이 일부 보였는데 따라하려해도 안되었다.
결국 포기하고 그냥 수면 측정기로만 활용해야하나 IFTTT의 어플릿(설정)을 살펴보다가
스마트싱스에서도 제어되는 제품을 찾았다!
Sonoff도 유료화 되었는제 필립스 Wiz라는 조명이 IFTTT와 스마트싱스에서 모두 등록하여 작동이 되었다.
자~ 그럼 바로 0.1초의 반응속도는 포기하고 작동만 되면 되는데 어떻게 서로다른 플랫폼을 묶을까 고민하다가 이렇게 해결하여 성공후기를 남긴다. 이거 또 Wiz도 유료화되는건 아닌지? IFTTT를 보다가 스마트싱스는 혜자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대인배 삼성
대략적인 연결방법:
1. 우선 Wiz 조명을 일몰시간에 켜지게 스마트싱스나 전용앱에서 설정을 해둔다.
2. IFTTT에서 수면패드에 누우면 Wiz 조명이 꺼지도록 세팅한다,
+ 조금더 수면패턴과 비슷하게 하려면 작동시간에 밤 10시부터 아침 7시로 지정한다
(IFTTT에서는 무료계정이라 켜고 끄고 알람을 받는정도 밖에 설정의 폭이 좁다;; 망할 유료화)
3. 이번에는 스마트싱스로 돌아와서 똑같이 밤 10시부터 아침 7시 사이에
Wiz 조명이 꺼진다면(← 이게 핵심) 스마트싱스에 등록된 장치들이 작동되게 세팅해주면 끝!
+ 본인의 경우 무비라고 다원플러그를 이엠락 전자석 도어락에 연결하여 안방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세팅하고 안방 벽 조명이 같이 꺼지도록 설정하였다.
++ 반대로 활용하면 IFTTT에서 패드에서 일어나면 Wiz 조명이 켜지고 (물론 야간)
무비(전자석 도어락)가 작동되어 문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설정하였다.
IFTTT의 아쉬운 점이라면 수면패드에서 나오는 신호가 단순히 압력센서처럼 눕거나 일어날때 신호만 나오고 있다.. 수면에 빠졌을때 같은 디테일한 신호설정까지 있으면 금상첨화인데 이건 뭐 전용앱에서 수면분석외 이런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한계가 있다.
(아마도 개인정보라 보호하는건가?;;)
전용앱의 수면측정값도 병원처럼 누우면 바로 값이 기록되는게 아니라 자고 일어난뒤 분석을 하여 점수와 그래프등을 제공한다 아쉬운 부분이다..
이렇게 IFTTT→Wiz 조명→스마트싱스를 거쳐서 우회하여 꼼수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봤다.
이제 남은 과제는 안방빔이 야간에 켜져 있다면 과연 언제 끌것인가 그것이 숙제다
IFTTT에서 제공하는 신호가 수면패드에 누웠다는 신호만 들어오지 실제로 바로 자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더이상 수면패드를 쥐어짜서 만들수는 없고 다른 방법으로 연구를 해봐야할듯 하다..
+ 망할 LG시네빔은 저가라 그런지 전용리모컨은 쓸데없이(TV수신기능도 없는데 숫자키는 뭐 필요하담..) 리모컨만 복잡하고 막상 쓰는건 전원, 외부입력, 볼륨정도 뿐이다.
그래서 시네빔 자체에도 OTT 수신기능이 있지만 전용리모컨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 크롬캐스트를 연결해서 그 리모컨을 등록하여 전원, 볼륨 기능을 요긴히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타이머 설정만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으련만..
예전에 찾아보니 크롬캐스트 리모컨의 기능을 다른걸로 바꿀수도 있던데 그방법을 연구해봐야겠다.
(몇일전 찾아본 신문기사에는 스마트싱스에서 LG제품도 연동되게 개발중이라는데 그걸 기대해봐야할련지.. 또 최신제품만 연동될듯; 그냥 삼성빔을 사는건데..)
++ 블로그에 혹해서 설치하고 스마트싱스가 안되서 찾다보니 그분글에서 스마트싱스 연동이 안된다는 글을 찾았다;; 약주고 병주고;
▷ 거실의 설치해둔 필립스 Wiz 다운라이트 조명을 활용할 예정이다.
시작부터 꺼져있으면 설정이 꼬이니 밤 10시 이전에 조명을 미리 켜두게 한다.
▷ 밤 10시 Wiz조명이 작동중인 상태에서 설정을 시작한다.
▷ IFTTT에서 침대에 누우면 Wiz 조명이 꺼지고, 일어나면 Wiz 조명이 켜지게 설정한다.
(외부로 신호를 줄수 있는 방법이 IFTTT뿐인데, 비싼 압력센서도 아니고;; 눕거나 일어났을 경우만 설정이 가능하다 하~ 아쉽다)
▷ 스마트싱스로 돌아와서 밤시간에 Wiz 조명 제어와 연동하여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제품들을 제어하면 된다.
어서 수면패드도 스마트싱스에 인수되어 등록되거나 삼성에서 수면패드를 출시해서 단순히 눕거나 일어나는 수준이 아닌 수면에 들어갔을때 신호를 뽑아낼수 있었으면 좋겠다!
수면 상태만 체크되면 수면패드가 최고의 압력센서 역할을 할텐데 지금 Withings 제품은 100점 만점에 70점 정도의 역할만 하고 있어서 아쉽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